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XML

XML(Extensible Markup Language)의 개요

 XML - 표준화 작업을 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

 ☞ 마크업언어 -> 파일(문서)이 프린터로 어떻게 출력되어야 할 것인지 혹은 화면에서 어떻게 보여야 할 것인지를 설명하기 위해 또는 그 문서의 논리적인 구조를 묘사하기 위해서, 텍스트나 워드프로세싱 파일의 특정 위치에 삽입되는 일련의 문자들이나 기호들을 말한다. 

 *Markup Language - 태그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구조를 명시하는 언어의 한 가지

 원래의 내용에 뭔가 특별한, 또는 추가적인 정보를 표시하는 모든 것을 말한다. 예를 들어, 책, 참고서 등을 통해 공부할 때 줄을 치거나 형광펜 등을 마크업이라고 할 수 있다.

1. 양식적 마크업 (또는 유형적 마크업, Stylistic Markup) : 문서가 시각적으로 (또는 외형적으로 ) 나타나는 방법에 관련된 것 HTML의 <FONT>, <I>, <B>, <U>등이 이에 해당함.

2. 구조적 마크업 (Structual Markup) : 문서의 구성 방식을 표현한 것.
HTML의 <Hn>, <P>, <DIV> 등이 이에 해당함.

3. 의미적 마크업  (Semantic Markup) : 데이터의 내용 자체에 관한 마크업. HTML의 <TITLE>, <CODE>등이 이에 해당함. 

 Stylistic Markup -> 문서의 내용을 시각화하여 인간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. 예를 들어, 작성한 내용 중에서 어떤 내용은 글자가 크게 나타나고 어떤 내용은 글자색이 파란색으로 나타난다.
(단점, 특정 애플리케이션에서만 인식한다.)
 
 Structual Markup -> 문서의 내용에 구조와 의미를 추가하는 것. 이러한 경우에 데이터 교환에 적합하다. 왜냐하면 텍스트 파일 형태로 문서의 구조만 정의해 놓고 문서에 대한 양식적 마크업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.

'programming > XM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XML과 DB와의 연동 (xml <->DataSet <-> DB Table)  (2) 2010.06.30
XMLWriter 클래스  (0) 2010.06.22
XML Reader 클래스  (0) 2010.06.21
네임스페이스와 Prefix  (0) 2010.06.21
Element와 Attribute  (0) 2010.06.21